본문 바로가기

Internet World/JS

[javascript] 내가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UserAgent 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사용하는 브라우저들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비롯해서 모질라의 파이어폭스, 애플의 사파리, 구글의 크롬, 오페라 등등 또 모바일 브라우저 또한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이 브라우저를 나타내는 것을 UserAgent 라고 합니다. 인터넷을 사용하시다가 보셨겠지만, 어떤 사이트들은 유저에이전트를 통해서 사용자에 따라 다른 페이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단적인 예로, 모바일 브라우저로 포털 사이트를 접속했을 경우에는 똑같은 도메인을 입력하여도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모바일 사이트로 바로 접속이 됩니다. 그렇다면 내가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의 UserAgent 를 볼 수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한 코드 한줄로 모든 것이 해결 가능한데요.

navigator.userAgent

저것으로 바로 불러올 수 있는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6, 7, 8 의 모습입니다. IE8에서는 F12 를 눌러 개발자 툴을 열어서 IE7으로 에이전트를 바꿀 수 있습니다. 렌더링도 IE7과 비슷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7에서 어떻게 나올지 확인할 때 도움이 됩니다.





기타 다른 브라우저의 에이전트인데요. 특별히 사파리에서는 에이전트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파리의 설정에서 개발자 메뉴 보기에 체크를 하면 에이이전트를 바꿀 수 있는데요.



에이전트를 아이폰의 모바일 사파리로 바꾼 후에 출력해본 모습입니다. 정말 바뀌는 군요.

아래 버튼을 눌러보시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